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노트북 및 컴퓨터 꺼짐 현상 재부팅이 되는 경우가 있던데
    life 2022. 4. 24. 08:34

    설치한지 얼마 되지도 않은 PC 컴퓨터인데 요즘 들어서 컴퓨터가 가끔 꺼지는 현상이 발생해서 컴퓨터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좀 있는 것 같습니다. 주기적으로 그런 건지 아니면 아직 이러한 현상이 발생한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패턴을 분석하기에는 시간이 짧은 것 같고 보통 며칠에 한번 정도 꺼질 때도 있고 하루에 한두 번 정도 꺼지는 현상이 있는 것 같습니다. 혹시나 파워서플라이가 전력이 부족해서 이러한 현상이 생기는 것도 있나 싶은 생각도 들고 컴퓨터 사용하는 용도에 아무래도 무리한 부분이 있는가라는 생각도 들더라고요.

    온도

    CPU 온도를 제대로 잡아주지 못해서 재부팅이 발생할 수도 있는 현상이고 메인보드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고 파워서플라이 등 하드웨어 문제 쪽도 체크해 봐야 하는 부분입니다. 일단은 먼저 시피유 온도에 문제가 있는 건지 평소에 하던 컴퓨터 작업을 진행하면서 온도 체크를 해 보는 것도 필요한 것 같습니다. 정상적이라면 메인보드 파워 리셋 연결되는 부분 확인해 보고 이런 방식으로 하나씩 둘씩 하드웨어 점검 테스트 불량을 확인해 찾아가야 할 듯합니다. 이야기를 들어보니까 그래픽카드 문제로 인해서 재부팅 되는 경우가 있는지 없는지 물어 보니 드물다고 하는 이야기를들은 것 같습니다. 다른 부분을 보자면 파워 서플라이가 있을 건데 파워가 부족한게 아니라 파워서플라이 자체에 불량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싼 파워플라이라도 있다면 교체해서 테스트 해 보면은 어느 정도 알아 볼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ram

    다른 경우를 보자면은 하드디스크 SSD에 메인보드 CPU 파워 좀 보다 AS까지 받았었는데 아무것도 문제 없다고 이야기를 하더라고요. 그런데 컴퓨터 꺼지는 현상은 다시 발생한 적도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시간이 흘러 무엇 때문에 이러한 현상이 생겼나 확인해 보니까 RAM 문제였던 걸로 확인이 되었답니다. 윈도우 보면은 메모리진단이라고 있는데 테스트 하니까 램 하나에 오류가 있었다고 확인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 해당 램을 뽑아서 컴퓨터를 부팅 해 보니까 현상이 사라져 버리더군요. 한번 확인해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되겠습니다.

    파워/재부팅

    CPU 온도 확인할 때 컴퓨터 부팅하자마자 바이오스에 진입 해서 CPU 온도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 상태로 두었다가 처음에 온도 얼마가 나오는지 그리고 몇 분 후에 온도가 얼마 정도 차이가 나는지 확인해 보는 부분도 필요합니다. 컴퓨터라는게 부품마다 사용하는 개인에 따라 증상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뭐라고 딱 부러지게 말할 수는 없지만 불량일 경우에는 전혀 문제 없이 사용하다가 특정한 작업을 하게 되면은 재부팅이 되면서 비프음이 들리는 경우도 있더라구요. 그럴 때 메모리를 하나씩 분리해서 테스트를 진행해봤었고 파워 불량일 경우에는 어느 정도 작동하다가 갑자기 컴퓨터가 재부팅 되는 경험이 있었습니다. 파워 불량일 경우에는 그 당시에 600와트 사용했었는데 1000와트 교체하고 나서 지금은 정상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원인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은 온도 문제로 인해서 재부팅되는 현상도 있는데 이게 참 난감한게 컴퓨터 꺼지는 현상은 정말 원인을 찾아보는데 여러 가지 원인들이 존재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뭐라고 말하기 애매한 것 같습니다. 메모리, 파워, CPU, 쿨링, 팬, 그래픽카드, 메인보드 등 연결하는 케이블 다른 기기 연결 한 것까지 하나씩 순서대로 점검 테스트를 해 봐야겠죠. 메모리 슬롯 쪽으로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하나씩 제거해서 교차로 확인해 보고 저장장치 빼고 다른 저장 장치가 연결되어 있다면은 분리해서 확인해 보고 그래픽카드 내장그래픽 또 같이 점검해 보고 다른 그래픽 카드 있다면 교체에서 확인해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혹시 모르니까 사용하는 멀티탭이 있다면은 멀티탭도 한번 교체해 보는 것도 괜찮을 듯합니다.
    파워 문제 메인보드 불량 램 불량 그래픽카드 소프트웨어 사용 중인 프로그램 업데이트 관련 등 운영체제 살펴봐야 할 부분이 많은 부분이기 때문에 혼자서 감당하기 힘들다며 관련된 가게에 맡겨 보는 것도 방법이지만 수리비 많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서 알아봐야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원래 이런 경우 전부 다 분리 해서 처음 컴퓨터 조립 하듯이 언제부터 청소하고 전부 새로 조립하고 했었는데 그러면 시간도 많이 걸리고 문제가 해결되는 건 아니지만 마땅히 다른 방법이 없으니까 처음 조립하듯이 새로 청소하면서 조립을 해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겁니다.
    온도나 결착 부분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는데 그 동안 부분도 챙겨서 점검해보고 부품고장이거나 그러한 것도 안 잡혀 봐야 하기 때문에 여분의 컴퓨터 부품 있다면 교체하는 방식으로 점검해 보는 수밖에 없을 듯합니다. 그리고 메인보드 불량일 확률도 있기 때문에이 부분도 챙겨 봐야겠지요.


    갑자기 컴퓨터가 꺼지는 증상은 자동 꺼짐 현상일 수 있기 때문에 부품 펜이 잘 돌아가는지 확인해 보고 파워서플라이 연결하는 케이블 커넥터 부품의 훼손된 부분이 있는지 체크해 보고 그래픽카드 분리했다가 메인보드연결 이상 있는지 확인해 보고 하드디스크 포맷이나 백신 프로그램 있다면은 일시정지해 보고 윈도우백신 사용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겁니다. 메인 보드 교체 할 수 있는 여분의 메인보드가 있다면 메인보드 더 교체해서 확인해 보고 그래도 방법을 찾지 못했다면 AS 보내서 정확한 점검을 받아 봐야 할 겁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